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통계학과 보험수리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사회발전에 이바지 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는 미래 사회에서 더욱 각광받을 수 있는 정보통계와 보험수리의 시너지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특화시킨 학과입니다.

먼저 정보통계 분야는 다섯분의 교수님께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사회현상을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통계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학문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데이터과학자(data scientist)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본교의 소프트웨어학부,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와 함께 데이터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S3IT 융합전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험수리 분야는 네분의 교수님께서 보험수리를 중심으로 하는 금융통계분야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보험수리는 보험상품 개발, 보험료 산출, 위험관리, 손익분석 등과 같은 수리적 업무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로서 국민연금, 건강보험과 같은 사회보장제도의 재정분석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험수리 분야에서 공인된 전문가를 보험계리사(actuary)라 부르는데, 보험회사, 은행, 국민연금공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조사한 자료(US News and World Report, CareerCast 등)에 따르면 데이터과학자와 보험계리사 모두 대학 졸업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생 본인의 적성에 따라 두 분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며, 중간에 중점 분야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교과과정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학교는 숭실대학교가 유일하며,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교육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학과장 고방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