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통계학과 보험수리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사회발전에 이바지 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보통계ㆍ보험수리학과에 오면 어떤 공부를 하게 되나 궁금해하는 입학생들을 위해 통계학과 보험수리가 어떤 학문인가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통계학은 불확실성에 대해 과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학문입니다.
적절한 자료를 이용해서 불확실성 속에 존재하는 질서를 찾고자 하는데, 이러한 자료들은 아예 없어 새로이 수집해야 하거나 넘쳐나는 다른 자료에 쓸모없이 묻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학은 필요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또한 보험은 개인이나 조직에게 발생하는 불의의 경제적 손실에 대비하여 안전을 보장하는 제도인데, 보험수리는 보험과 관련된 각종의 수리적 이론과 분석방법론을 다루는 분야로서 생명보험, 손해보험, 의료보험, 각종 연금, 재보험 분야의 회사와 이와 관련된 공공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됩니다.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는 통계학과 보험수리를 전공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통계학과 보험수리라는 두 개의 전공은 공통부분이 많습니다.

보험이란 것이 불의의 위험이라는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제도이므로 불확실성에 대한 학문인 통계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보험수리를 통계학의 특수한 응용분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험수리 전공자가 되기 위해서는 통계학의 여러 과목을 기본으로 듣고 그에 더해 보험수리 과목들을 추가로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 과에 입학한 학생이 모두 두 분야를 동시에 수강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학년에 개설된 보험관련 과목을 수강해 보고 자기 적성에 맞지 않으면 통계학 과목들만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보험계리사나 보험 전문가가 되고자 방향을 일찍 정한 사람은 보험수리에 직접 도움이 되는 통계학 과목들만 최소로 수강하고 보험수리 과목을 주로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융통성이 있다는 점이 우리 학과의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