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는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인 자료분석 능력을 키우는 정보통계 트랙,
통계학과 보험수리 두 학문분야의 시너지를 극대화한 보험수리 트랙을 모두 가진 국내 유일한 학과입니다.

통계로 국제 기구 취업하기
날짜 ㅣ 2021.11.23 조회수 ㅣ 1806

* 출처 : http://cafe.daum.net/statsas/KqTP/1

제가 참가하고 있는 (장준하기념사업회)의 한 후배가 유엔 인턴쉽이 되었다는 글을 보고 관련 정보를 찾아보니, 유엔에서 통계 전공자에게도 문이 열려있네요..
인턴등의 경력을 쌓고, 국제기구에 취업하는 기회가 있는듯 합니다.
국내에 통계 분야에서 취업된 분은 없는듯 합니다.

통계 관심있는 분들께서 많이 파견되어서 국내 통계 발전에 이받지 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올려봅니다..

- 국제 기구 취업 사이트 : http://www.mofat.go.kr/unrecruit/community/faq.jsp
- UN사무국 인턴쉽 : http://www.un.org/Depts/OHRM/sds/internsh/index.htm

1. 국제기구에 취업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 국제기구 채용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은 아래 3가지입니다.
① 채용분야 관련 높은 수준의 학위(advanced university degree)
② 채용분야에서의 장기간 경력(국내경력보다는 international level의 경력이 선호됨)
③ native speaker 수준의 영어 또는 불어 구사능력(기타 유엔공용어를 추가로 구사하는 경우 채용에    유리함) 
 
2. 국제기구 채용에 유리한 전공은 무엇인가요. 
 
  - 국제기구 내에는 다양한 부서와 직책이 있기 때문에 매우 광범한 전공분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유엔사무국에도 정치, 행정, 경제, 금융, 통계에서부터 전산, 엔지니어링, 건축분야까지 다양한 직책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유엔사무국 조직도 참조)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진출희망분야를 먼저 결정한 후, 그 분야의 학위를 취득하십시오. 특히 정치, 경제, 경영, 금융 등 사회과학/상경계열 전공은 대부분의 국제기구 업무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진출범위가 더욱 넓습니다.

- 복수전공 인정여부 : 국제기구에서 공석이 된 post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서류전형을 할 때, Vacancy Notice에 기재된 자격요건에 부합된 전공과 학위 소지 여부를 검토합니다. 따라서 여러 분야를 전공한 경우 이들 중에 최소 한 가지만 자격요건에 부합되면, 전공/부전공의 차등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3. 국제기구 채용에 유리한 경력은 무엇인가요. 
 
  - 지원분야 업무와 관련된 민간기업, 정부기관, 공기업, NGO 등에서 쌓은 경력을 말하고, International Level의 경력은, 말 그대로 국제기구·다국적기업(MNC)·외국 정부기관·연구소 등 출신국 이외의 국외근무 경력을 포괄적으로 의미합니다.
 
 
4. 국제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어떤 것이며, 채용시에 어학능력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특별한 자격시험이 따로 있나요. 
 
  - 유엔 사무국, 유엔산하기구 및 전문기구에서는 영어/불어를 기본 업무언어로 사용하고 기타 서반아어, 노어, 아랍어, 중국어도 부분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국제기구 채용시 영어 또는 불어에 능통해야 하고 추가적으로 여타 유엔공용어(러시아어,중국어,스페인어,아랍어)를 구사하는 경우 우대됩니다.

- 어학능력을 증명하기 위한 특별한 시험은 없습니다. 국제기구에서는 채용시 1차적으로 서류전형을 통하여 후보자를 압축한 후 2차 인터뷰로 채용대상자를 선정하는데, 이때 장시간의 인터뷰 과정에서 응모자의 외국어 실력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됩니다.
 
 
5. 국제기구 공석에 지원한 후에 합격자발표가 날 때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그리고 합격여부    통보는 개별적으로 해주나요. 
 
  - 국제기구 공석에 지원 deadline이후 국제기구 인사국에서는 응모자의 서류를 검토하여
Requirements를 충족시킨 사람만을 대상으로 전형을 실시하고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최종합격자를 선정합니다. 서류전형 및 인터뷰에 걸리는 시간은 응시자의 수 및 국제기구의 관행에 따라 상이하므로 일률적인 답변을 드리기가 곤란합니다. 대개 수개월에서 심한 경우 1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국제기구에서는 응모자에게 서류접수 여부, 서류전형 통과여부, 인터뷰 결과 등을 e-mail 또는 전화로 통보해줍니다. 
 
6. 유엔국별경쟁시험의 모집분야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시험에 합격한 이후에는 바로 채용이 되나요. 
 
  -유엔국별경쟁시험의 경우 모집분야는 매년 유엔 각 부서의 인력수요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2007년도의 경우 경제(Economics), 법률(Legal Affairs), 사서(Library), 출판(Publishing and Printing), 라디오프로듀서(Radio Producers), 안전(Security), 통계(Statistics) 등 7개 분야이며 이는 매년 부서 인력수요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동홈페이지내, Overview>채용절차>유엔국별경쟁채용시험 참조)

-국별경쟁시험 합격자는 채용후보자명단에 등재되어 응시분야 관련 직책 공석발생시 충원대상자로 우선 고려되며, 합격한 경우 실제 채용시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개 1년 이내입니다. (국별경쟁시험 합격이 채용을 반드시 보장하는 것은 아님) 근무지는 유엔본부(뉴욕) 및 제네바, 비엔나, 방콕, 나이로비 등 지역사무소 중에서 유엔측이 지정하는 곳입니다.

 
 
7. JPO 와 유엔국별경쟁시험은 어떻게 다른가요. 
 
  - JPO는 파견 기간 이후 해당기구의 정식직원으로 채용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우리정부 비용 부담하에, 유엔 및 기타국제기구에 파견하는 일종의 수습직원입니다. 국제기구에서는 경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JPO제도를 통해서 실무경력을 쌓으면 정식직원 채용에 유리하게 됩니다. JPO시험은 매년 1회 실시됩니다.(동홈페이지내, JPO메뉴 참조)

- 유엔국별경쟁시험은 유엔회원국이 유엔에 납부하는 정규예산 분담률 대비 '적정진출범위'(desirable range)에 미달하는 회원국민의 P급 실무직원 채용증대를 위하여 실시하게 됩니다. 매년 유엔사무국내 각 부서의 인력수요에 따라 시험분야가 정해지며, 최종합격되면 채용후보자 명단에 등재되어 추후 공석이 발생할 경우 우선 채용고려대상이 됩니다.(동홈페이지내, Overview>채용절차>유엔국별경쟁채용시험 참조)
 
 
8. JPO 선발시험에서 가산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이나 경력은 어떤 것이 있나요. 
 
  - JPO 시험에서는 현재까지 인정된 자격증은 국내외 변호사자격증과 CPA 자격증 등 입니다. 여타 자격증의 인정 여부나 배점은 외교부내 JPO 선발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정부간 국제기구, 정부부처, 산하기관, 연구소 및 NGO 근무중 국제분야'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하는 경우 근무기간에 따라 차등적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JPO 선발시험의 경쟁률은 어느 정도나 되나요.
 
  - 보통 약 30:1 정도 됩니다.
 
10. JPO 선발시험에 합격한 후 어떤 기구로 파견이 되나요. 
 
  - JPO 파견기구는 정규직원 진출전망, 예산사정, 국제기구 요청여부 및 JPO희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외교부가 국제기구와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파견기구는 유엔산하 및 전문기구에 주로 파견하였지만 유엔체제밖의 정부간기구에도 파견한 선례가 있습니다.(ex. 국제이주기구 IOM)
역대 JPO 파견기구는 동홈페이지>JPO>파견 에 있는 파견자 현황표를 참조하십시오. 
 
11. JPO 선발시험과 관련된 조언이나 경험담을 나눌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JPO 메뉴 내 '경험담'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2001년도 JPO 합격하신 분들이 프리첼에 만든 카페(www.freechal.com/jpo)가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12. 외무고시를 통해 외무관이 되는 것과 국제공무원이 되는 것과 상관관계가 있는지요. 
 
  - 외무고시는 우리정부주관으로 외교통상부에서 근무할 외무관을 선발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유엔 등 국제기구 직원선발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그러나 외교부 직원 중에서 우리나라 공무원의 신분을 유지한 상태로 국제기구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경우와 휴직하고 국제기구의 정식직원으로 근무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13. 국제기구진출희망자등록 자격요건에 석사학위 이상이라고 되어 있는데, 조건이 안되면 등록
    할 수 없나요. 
 
  - 대학재학 이상의 국제기구 진출에 관심이 있는 분은 누구나 등록하여 Vacancy Notice 등의 자료를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으며, 제시된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등록자들은 유엔과 인력 Pool에 별도 관리되고 있습니다. 
 
14. 국제기구 인턴쉽은 어떻게 지원해야 하나요. 
 
  - 인턴쉽 과정은 각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절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국제기구 홈페이지(동홈페이지>Links 참조)마다 해당 기구에서 운영중인 인턴쉽 과정이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유엔사무국 인턴쉽 안내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www.un.org/Depts/OHRM/sds/internsh/index.htm 
 
15. 해외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해외봉사활동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http://www.koica.go.kr)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pulsa303
virtus88
koko303
koko5000
mami188
virtusplay
pulsa4d
kokototo
pokerkoko
koko188
https://170.187.225.108/
https://139.162.29.153/
https://139.177.185.150/
DANASLOT
https://146.190.83.55/
https://167.71.198.75/
https://139.59.116.144/
https://178.128.91.217/
https://178.128.112.167/
https://165.22.62.117/
slot gacor
slot deposit pulsa
rtp live
situs s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