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는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인 자료분석 능력을 키우는 정보통계 트랙,
통계학과 보험수리 두 학문분야의 시너지를 극대화한 보험수리 트랙을 모두 가진 국내 유일한 학과입니다.

  홍석민 선배가 후배에게

홍석민

반갑습니다. 먼저 제 소개를 하자면 93학번 홍석민입니다. 현재 LIG손해보험주식회사 자동차보험 기획팀 상품요율파트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업무내용을 말씀드리자면 자동차보험 상품의 신규 설계, 개선 및 보험료조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즉, 보험회사에서 팔고 있는 자동차보험상품의 구성부터 가격까지 결정하는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보험상품이라는 것 자체가 사고발생 확률과 발생했을 때 손해액이 어떤 분포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가격과 리스크가 결정되다보니 통계학이 많이 쓰입니다. 특히 미래의 보험료를 결정하기 위해, 손해율, 할인할증 등의 각종 추세를 예측하기 위해 통계학과목 중 회귀분석, 신뢰도분석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보험료 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교호효과를 감안하여 적정보험료를 산출하기 위해 최근에는 GLM과 같은 다변량분석이 각사마다 관심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통계적, 수리적 기법들을 현업에서도 적용하려는 시도들이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후배 여러분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통계학과 보험수리에 대해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졸업하고 보니 통계학과 보험수리는 저희 쪽 일을 하기에는 정말 필수불가결한 학문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그리 생각하는지 저와 같은 일을 하는 6명의 직원 중 통계학과 출신이 3명, 수학과 출신이 2명입니다. 다른 회사의 경우 그 비율은 다를 수 있겠지만, 통계학과와 수학과 출신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계학 또는 보험수리를 공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보험회사에서 상품요율을 담당하기를 원하신다면, 통계학과 보험수리 외에도 전산을 잘 다룰 수 있으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보험회사에서 다루는 데이터는 수작업으로 하기는 불가능할 만큼 대용량입니다. 엑셀로는 처리할 수 없을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규모가 좀 큰 보험회사의 경우 자동차보험의 연간 보험계약자가 100만명이 훨씬 넘고, 보험료와 보험금의 규모도 1조가 넘습니다. 이런 대량의 데이터를 자신이 분석하고 싶은 형태로 만들 정도의 전산 실력이면 충분합니다. 데이터가 준비되어야 통계적, 보험수리적 방법론을 이용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지 않겠습니까?

마지막으로 상품개발에는 의외로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쉬운 예를 들자면, 여행자보험을 만드는 경우, 여행자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잘 파악해야 적절한 보험으로 구성할 수 있듯이 상품개발에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취업원서에 쓸 멋있어 보이는 경험뿐 아니라 젊었을 때만 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경험들이 여러분을 큰사람으로 만들어 주리라 믿습니다.

혹시라도 자세한 정보나 그밖에 궁금한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제 메일 (seokmin.hong@gmail.com) 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